SUCCESS STORY 파워셀러 성공담

경험자들이 직접 전해주는 성공과 극복의 진솔한 이야기, 이제는 파워셀러가 된 그들의 성공 Real Story를 들어보십시오
게시판 내용 보기
제목 [(주)주연홈쇼핑] 오픈마켓 전문 관리자가 되기 위한 터닝포인트
항목 리빙/건강 파워셀러명 오세훈 등록일 2017.02.15 조회수 1264

옥션 최우수 판매회원 인터뷰
 
오픈마켓 우수판매자들이 손꼽는 경영의 어려움 중 한 가지가 바로 잦은 인력이동이다. 인력이동이 잦다보니 급하게 대체할 직원을 구하기도 어렵고, 무엇보다 후임자가 제대로 된 인수인계를 받기도 쉽지 않은 상황. 그렇다 보니 오픈마켓 시장은 물론이고 실제 판매를 위해 활용해야 할 ESM PLUS(이베이코리아 판매 관리 시스템) 등의 파악도 덜 된 상태에서 업무에 투입되는 일이 적지 않다. 옥션의 최우수판매업체인 ㈜주연홈쇼핑의 실무관리자 오세훈 팀장 역시 그런 케이스였다. 올해로 3년째 매일 오픈마켓에 제품을 올리고 판매하면서도 늘 부족함을 느꼈다는 오 팀장이 오픈마켓 전문 관리자가 되기 위해 터닝포인트로 삼은 것은 ‘이베이코리아 판매자교육센터’의 교육프로그램이었다.
 
 
대학에서 웹디자인을 전공한 후 오픈마켓을 통해 사회에 첫발을 디뎠어요. 당시에는 웹디자이너로 일을 했었는데 6~7년쯤 하다 보니 장래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됐어요. 그래서 새로운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퇴사를 결심했는데, 저희 회사 이사님이 오픈마켓 관리 일을 제안해주셨어요. 마침 담당자분이 퇴사를 하셔서 딱 3일 인수인계를 받은 후에 바로 관리 업무를 시작했죠. 그렇게 이 회사에서 10년째 일하고 있습니다.”
 
 
“웹디자이너로 나름 이쪽 시장을 파악하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과 막상 급하게 관리 업무를 진행하다 보니 주먹구구식으로 진행하게 되더라고요. 나름 혼자 시장조사도 하고 경쟁업체 동향도 파악하고 했지만, 보다 전문적인 교육의 필요성을 느꼈어요. 그래도 한 3년쯤 이 업무를 하다 보니 여유가 좀 생기면서 판매자교육에 관심이 생겼어요. 마침, ESM PLUS에 교육관련 공지가 떠서 참여하게 됐죠.”
 
 
“제가 받은 교육은 총 2주에 한번씩 4주에 거쳐서 받는 프로그램이었는데요. ESM PLUS 관리의 기초부터 상품등록과 최적화하는 기본 노하우 그리고 상품페이지 운영방법 등 다양한 부분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실제로 저는 웹디자이너로 일했던 경력이 있어서 직접 상품상세페이지 디자인과 코딩도 하는데 그렇다 보니 상품 페이지 소스나 태그 사용방법 등에 대해 알려주실 때 바로바로 적용해 볼 수 있었죠.”
 
광고이미지
 
 
“저희가 취급하는 제품이 많다 보니 키워드에 신경을 많이 쓴다고는 하는데 사실 관리가 쉽지 않았거든요. 그런데 중복된 키워드를 빼고 상품명에 키워드를 넣는 법이나 목록 이미지도 그냥 올리는 게 아니라 옥션 정책에 맞춰서 올리면 상품품질지수까지 올릴 수 있다고 해서 현재 주력하는 상품들에는 모두 적용한 것 같아요. 그렇다 보니 소비자 입장에서 봐도 보기 편하고, 판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죠.”
 
 
 
“실제 교육센터에서 배운 내용을 판매페이지에 적용한 지는 약 6개월 정도 되는데요. 매출도 그전대비 20% 정도 상승한 것으로 보여요. 사실 회사 규모가 있다 보면 한 번에 대박을 내는 것만큼 꾸준한 판매율 향상도 중요하거든요. 요즘 주위에서 들어보면 다들 판매량이 떨어졌다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저희는 아직까지는 전년대비 큰 타격 없이 판매를 하고 있는 편입니다.”
 
 
“좋았던 게 저희가 업체 명에 홈쇼핑이라 붙을 만큼 다품종을 취급하다 보니 상품 소싱에도 관심이 많거든요. 그런데 이번 교육을 통해 실무관리자는 물론이고 업체 대표님들과도 인맥이 생겨서 정보도 공유하고, 제품도 서로 주고받아서 팔아보자는 이야기도 나눴습니다. 사실 저 같은 실무자가 업체 대표를 직접 만나서 이런 종류의 이야기를 나누는 일은 많지 않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배우는 부분도 많았고 자극도 많이 받았어요.”
 
광고이미지
 
 
“사실 오픈마켓 판매의 관건은 노출빈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광고를 좀 많이 하는 편인데 지금은 주로 키워드 광고를 하고 있거든요. 파워 클릭 광고 등도 고민하고 있는데 아직 이 부분에 대한 자신이 없어서 좀 망설여졌어요. 그래서 다음에 또 교육의 기회가 있다면 광고 부분만 추가로 교육을 받고 싶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현재 비율로 보자면 1대 9 수준으로 모바일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빠르게 늘고 있어요. 그렇다 보니 상품페이지를 제작할 때도 모바일 최적화에 신경을 많이 쓰죠. 전에는 모니터에서 예쁜 화면으로 구성했다면 요즘은 글씨나 폰트도 크고 잘 보이는 것으로 활용하고, 옵션이 길면 불편해서 옵션이 많은 경우엔 상품을 쪼개서 판매하기도 해요. 실무자입장에서 일은 많지만, 저만해도 옵션이나 상세페이지가 너무 길면 구매를 포기하는 경우가 있다 보니 관리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죠.”
 
 
“사실 오픈마켓도 트렌드가 있어서 새로 생기고 사라지는 판매처도 많아요. 그런데 옥션은 오래전부터 꾸준히 판매하는 곳이니까 고객이나 판매자 입장에서 안정적인 판매플랫폼이라는 생각이 들죠. 요즘 시장이 바뀐다는 이야기가 있긴 하지만, 저희는 이럴수록 이쪽 시장에 집중하는 게 맞다고 생각해서 따로 전문인력을 추가 배치하고 후임교육을 시키는 중이에요.”
 
 
“저희가 자체제작 판매하는 제품들이 있는데 예전에는 오픈마켓에서 판매할 수 있는 제품 제약이 좀 많았거든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폐쇄된 몰에서만 판매를 했던 제품들이 있었는데 요즘은 시장이 개방돼서 오픈마켓쪽에서도 자체제작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전년 대비 매출이 30% 정도만 성장했으면 좋겠고요.”
 
광고이미지
 
 
“제가 처음 이쪽 업무를 인수인계 받고 관리를 시작해서 1년 정도 지나니까 조금씩 감이 오더라고요. 물론 대표와 실무자 입장은 조금씩 다르겠지만, 꾸준히 하다 보면 분명히 기회는 오는 것 같습니다. 한 번의 대박을 노리기보다 하나 팔리던 제품이 두 개, 세 개 나가고 나중에 열 개씩 팔려 나갈 때의 재미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꾸준한 판매를 원하시는 판매자분이나 판매에 정체기를 겪고 계신 분 또 저처럼 기초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실무자들에게 이베이 판매자교육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미니샵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