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STORY 파워셀러 성공담

경험자들이 직접 전해주는 성공과 극복의 진솔한 이야기, 이제는 파워셀러가 된 그들의 성공 Real Story를 들어보십시오
게시판 내용 보기
제목 [바오마루] 차별화된 기획력과 끈기로 틈새시장을 노려라
항목 기타 파워셀러명 유지연 등록일 2017.03.21 조회수 1665

파워딜러 전격 인터뷰
 
경쟁이 치열한 오픈마켓에서 성공의 단맛을 보기 위해 판매자에게 꼭 필요한 조건은 무엇일까. 보통은 탄탄한 자본력과 판매 제품에 대한 높은 이해, 안정적인 거래처 관리 등을 손꼽는다. 하지만, 시장에 첫 진입한 초보판매자들이 이러한 조건들을 다 맞추기란 쉽은 것이 현실. 그렇다면 온라인 판매시장 적응은 물론, 기존 업체들과 경쟁까지 해야 하는 초보판매자들에게 돌파구란 없을까. 여행용품 전문판매업체인 G마켓 파워딜러 ‘바오마루’의 유지연 대표는 차별화된 기획력과 끈기로 틈새시장을 공략한다면, 초보판매자들에게도 충분히 성공의 기회가 열린 곳이 오픈마켓이라고 말한다. 유지연 대표를 만나 성공에 대한 그의 노하우를 들어봤다.
광고이미지
 
 
“원래는 의류디자이너로 11년 정도 근무를 하다, 제 제품이 갖고 싶다는 생각에 창업을 결심하게 됐어요. 그리고 퇴사 후 본격적인 창업 준비를 하면서 진입장벽이 낮은 오픈마켓에 관심을 갖게 됐죠. 사실 처음 시작할 때는 어떤 아이템이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일지 알 수 없어서 생활용품, 잡화, 계절상품 등 대여섯 가지 다른 제품들로 시작했어요. 그러다 계절상품에 속해 있던 여행상품이 저에게도 잘 맞고 시장성도 있다는 생각에 주력으로 판매하게 됐습니다.
 
 
직장생활을 할 때 해외출장이 잦은 편이었어요. 그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여행상품에 관심이 컸거든요. 그중에서도 현재 저희 주력상품인 여행용 파우치는 저 역시 필요로 하던 제품이었어요. 여행 가방 안에서 여러 짐이 뒤섞여 있다 보면, 미관상은 물론 위생에도 좋지 않고, 필요한 물건을 찾기도 어려워요. 제가 필요로 하던 제품이라 그런지, 기획부터 꼼꼼하게 참여할 수 있었고, 보조배터리 등을 수납할 수 있는 전자제품 파우치 등 타사의 제품과는 차별화된 부분까지도 신경 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다행히 원단이나 재봉 등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이나 안목은 좀 있는 편이었고, 또 전에 의류 기획도 담당했던 터라 기획 부분에 관심이 많았어요. 그렇다 보니 타 경쟁업체보다는 그 부분에 경쟁력이 있었던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지금도 그렇지만 여행용 파우치라고 하면 보통 소비계층을 2~30대로 잡더라고요. 지금이야 저가항공 등이 생겨나면서 젊은 여행객들이 많아졌지만, 제가 시장에 진입할 당시만 해도 실제 여행객들 연령은 그보다 높은 40대가 대부분이에요. 그래서 저희는 틈새시장으로 타 업체와는 다른 연령층을 겨냥해 일반제품보다 조금 가격은 비싸지만, 제품 색상이나 기능은 그분들이 원하는 고급제품들로 구성했어요. 다행히 고객들의 호응이 좋았죠.
 
광고이미지
 
 
“저희도 온라인판매자로써 3년 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배운다는 입장에서 제품 보완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입니다. 기존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단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기능을 꾸준히 추가하는 편이고요. 재봉 상태 등 제품 품질도 꾸준히 향상시키는 중이에요. 그러기 위해서는 시장조사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오프라인 매장, 도매시장, 경쟁업체, 해외박람회 등을 꾸준히 둘러보고 새로운 제품에 대한 고민도 많이 하고 요즘 트렌드나 제품 키워드에 대해서도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이 제품의 꾸준히 판매량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에 아무리 디자이너로 경력을 쌓아왔다고 해도, 오픈마켓은 전혀 모르는 생 초보잖아요. 그래서 이베이 판매자교육을 많이 이용했어요. 기본적인 제품 등록하는 방법부터 마케팅이나 광고 교육, 포토샵 교육 등을 이용했죠. 포토샵도 일반적인 포토샵 작업과 상세페이지 작업은 조금 달라요. 고객들에게 더 어필할 수 있는 노하우 같은 것을 배워서 지금까지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 광고나 마케팅 기법은 시장 변화에 따라 계속 바뀌는 거라, 지금도 관련한 새로운 강좌가 생기면 찾아서 듣는 편이고요.”
 
 
위기는 정말 매 순간 찾아오는 것 같아요. 그래도 포기하지 않으면 어떻게든 방법이 생기더라고요. 가장 큰 문제는 자금인 것 같아요. 이게 판매가 안 되면 안 되는 대로 문제지만, 잘 되면 그 역시 문제가 되더라고요. 판매자 잘 되는 만큼 재고도 확보해야 하고, 재고를 쌓아둘 창고도 빌려야 하고요. 그런데 제품은 선지불해야 하거든요. 그렇다 보니 재고자산은 많아지는 데 실제 유동자산이 적어지니까 그 부분에서 어려움을 좀 겪었는데 포기하지 않고 여러 곳을 찾아다니다 보니 도움받을 곳이 생기더라고요.”
 
광고이미지
 
 
“이베이 판매자교육도 그렇고 온라인 판매자를 위한 여러 강의가 있어서 참여해서 듣다보면 여러 노하우를 나눌 수 있는 것 같아요. 또 저 같은 경우는 [온라인판매자협동조합]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서울시에서 주최하는 온라인창업교육을 받으면 가입할 수 있는데, 실 판매에 필요한 정보를 주고받는 것은 물론이고, 사업을 하다 보면 이리저리 상처받는 일들이 생기는 데 그럴 때 서로 응원도 해주고 위로도 해줘서 심적으로 큰 도움을 받았어요.”
 
 
“강의를 듣다 보면 대부분 처음 판매하시는 분들은 판매아이템 선별에 고민이 많으시더라고요. 우선 제품에 선입견을 갖게 되면 안 될 것 같아요. 내가 좋아하는 제품만을 대상으로 하면 시장을 보는 시야가 좁아질 수밖에 없거든요. 시장조사를 통해 제품을 보는 안목을 좀 키운 후에 시장에서 검증된 제품으로 시작해 보는 게 좋은 것 같아요. 보통 아이템을 선별한 후 시장진입을 생각하시는 데 반대로 경험하면서 그중에 판매자에게 맞는 아이템을 찾는 방법도 있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어요.”
 
 
제일 중요한 것은 버티기 같아요. 주변에도 판매를 해보다 안 되면 1년 안에 접으시는 곳이 많은데 최소 2년 이상은 해보셔야 시장 파악이 된다고 생각되거든요. 개인적으로 요기베라 감독의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라는 글귀를 좋아하는 데 힘든 순간은 계속 찾아오겠지만, 끝까지 버틴다면 그만큼 성공이 가까이 올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해외여행객들이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라 제품의 시장성은 밝다고 보고 있어요. 그래서 더 목표도 커지고 있고요. 우선 신상품을 기획해서 곧 판매를 시작할 것 같은데 제품 판매가 잘 됐으면 좋겠고요. 또 개인적으로 2년째 중국어공부를 하고 있는데 언어장벽이 어느 정도 해소되면 2~3년 안에는 중국을 필두로 해외시장에도 진출해볼 계획입니다.”
 
광고이미지
 
미니샵 바로가기